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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JAVA/개발/기본개념] 기본자료형/조건문 본문
자바의 기본자료형
분류 | 변수의 타입 | 설명 |
숫자형 | int (*정수형 기본타입, 연산시에도 기본타입) |
정수(Integer)를 저장하기 위한 타입 |
long | 정수(Integer)를 저장하기 위한 타입이며, 20억이 넘는 경우 사용 | |
float | 실수를 저장하기 위한 타입 오차없이 7자리 | |
double (*실수형 기본타입, 연산시에도 기본타입) |
실수를 저장하기 위한 타입 오차없이 15자리 | |
문자형 | char | 문자를 저장하기 위한 타입 |
String (* 기본형은 아니지만 기본형처럼 취급) |
문자열을 저장하기 위한 타입 | |
논리형 | boolean | True or False를 판단하기 위한 논리 타입 |
자바의 기본자료형의 크기 및 종류별 분류
1 byte | 2 byte | 4 byte | 8 byte | |
논리형 | boolean | |||
문자형 | char | |||
정수형 | byte | short | int | long |
실수형 | float | double |
조건문
- if 문
- if-else 문
if (조건식) {
// 조건식이 참(true)일 때 수행될 문장을 입력
} else {
// 조건식이 참(true)가 아닌 경우 수행될 문장을 입력
}
해당 조건의 경우 주로 참과 거짓이 조건식으로 분명히 나누어지는 경우에 사용을 하게 된다.
- if-else if 문
if (조건식1) {
// 조건식1 기준 참(true)일 때 수행될 문장을 입력
} else if(조건식2) {
// 조건식2 기준 참(true)일 때 수행될 문장을 입력
} else if(조건식3){
// 조건식3 기준 참(true)일 때 수행될 문장을 입력
} else {
// 위의 세 가지 케이스에 모두 해당되지 않을 경우에 수행될 문장
}
여러가지 케이스에 걸쳐 조건을 확인하고 수행되는 것이 필요할 때 if-else if 문을 사용하게 된다.
- switch 문
switch(expression) {
case x:
// code block
break;
case y:
// code block
break;
default:
// code block
}
대부분의 형태의 경우 위와 같다.
이를 가지고 예시를 만들어보면 다음과 같다.
int day = 4;
switch (day) {
case 1:
System.out.println("Monday");
break;
case 2:
System.out.println("Tuesday");
break;
case 3:
System.out.println("Wednesday");
break;
case 4:
System.out.println("Thursday");
break;
case 5:
System.out.println("Friday");
break;
case 6:
System.out.println("Saturday");
break;
case 7:
System.out.println("Sunday");
break;
}
// Outputs "Thursday" (day 4)
만약에 이를 if - else로 나타낸다면 다음과 같다고 볼 수 있다.
int day = 4;
if (day == 1) {
System.out.println("Monday");
} else if (day == 2) {
System.out.println("Tuesday");
} else if (day == 3) {
System.out.println("Wednesday");
} else if (day == 4) {
System.out.println("Thursday");
} else if (day == 5) {
System.out.println("Friday");
} else if (day == 6) {
System.out.println("Saturday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Sunday");
}
// Outputs "Thursday"
일반적으로 따져야할 조건의 수가 적은 경우는 if-else 를 사용하는 경우가 적절하고, 이와 반대로 따져야 할 케이스의 수가 많은 경우는 switch-break를 사용하는 것이 좀 더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.
- for 문
for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어야한다.
for (statement 1; statement 2; statement 3) {
// code block to be executed
}
각각의 Statement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.
Statement 1 : 횟수를 카운팅을 위한 변수와 이 변수 값의 초기값을 정하게 된다. 이때 보통은 0이나 1로 설정하는 것이 보통이나, 경우에 따라서는 거꾸로 카운팅을 하는 경우라면 최대값을 기준으로 작성을 하게 된다.
Statement 2 : 반복할 횟수를 적는다.
Statement 3 : 기준 변수값을 증가를 시킬지 감소를 시킬지에 대해서 다루는 부분이다.
위를 기준으로 만들어낸 예시는 다음과 같다.
for (int i = 0; i < 5; i++) {
System.out.println(i);
}
이와 유사한 것을 배열에 적용을 할 수 있다. 배열에 적용시에는 다음과 같은 예시를 볼 수 있다.
String[] Ramen = {"신라면", "삼양라면", "진라면", "스낵면"};
for (String i : Remen) {
System.out.println(i);
}
Ramen이라는 배열 내부에 총 네 가지 종류의 라면 이름을 넣어주고. 이를 String i 로 받아서 출력을 하게 되면 배열 내부에 있는 값들이 모두 출력된다.
- while 문
while 문의 기본적인 구조는 다음과 같다.
while (condition) {
// code block to be executed
}
조건을 넣어주고 해당 대괄호 안에 있는 문장을 그대로 이행하는 것을 말한다.
이에 대한 예문을 들자면
int i = 0;
while (i < 10) {
System.out.println(i);
i++;
}
0에서 9까지의 숫자들이 출력될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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